인증절차

 

신규인증 경영시스템 인증 절차

인증문의 인증심사에 대한 전반적인 절차 및 비용에 대해서 상담합니다.
인증고객의 신청 표준/심사범위/인원/품목 등을 검토하고 필요 시 인증제안서를 송부 드립니다.
견적 요청 견적 요청서를 팩스 또는 이메일로 신청받습니다.
견적 송부 견적서를 인증 고객에게 송부하여 심사비용을 확인합니다.
계약체결 계약서를 확인하여 승인합니다.
최초심사(1단계) 고객의 문서 위주의 심사를 시행합니다.
필요 시 예비심사를 시행하여 1단계 심사를 대비할 수 있습니다.
최초심사(2단계) 최초 2단계 심사(현장 확인 심사)를 시행합니다.
시정조치 부적합 발생 시 원인 분석 후 시정합니다.
검증 심사보고서 검증 및 인증 심의를 토대로 인증 등록 여부를 결정합니다.
인증서 발급 인증서를 발급하고 웹사이트에 결과를 공지합니다.
사후관리 심사 인증고객은 일정 주기로 사후 관리 심사를 받아 인증의 효과성을 심사로 확인받고 인증을 유지합니다.
갱신 심사 인증의 3년 연장을 위하여 인증 만료일 이전에 갱신 심사를 받습니다.

 


인증 필독 사항
 인증취득 시 소요되는 기간은?
인증에 소요되는 기간은 기업의 규모, 공장(사업장)의 수, 임직원의 수, 교육의 정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은 최고 경영진의 인증추진의지 및 지원입니다.
일반적으로 착수한 시점으로부터 대기업은 약 12개월, 중소기업은 약 6개월 내외가 소요됩니다.
6개월(3개월)은 시스템 수립 및 문서작성 등에 필요한 기간이며, 후반 6개월(3개월)은 시스템의 이행, 조정 및 개선 활동 기간입니다.

 어떻게 시작할 것인가?
ISO 인증목표를 수립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실제적인 계획을 수립합니다.
여기서 확실히 해야 할 점은 필요한 인적, 물적 자원은 물론 종업원들의 의식을 고취하고 필요한 교육을 행하는 것입니다.
인증추진을 위한 조직은 인증업무를 주관하는 품질관리팀이 상설 운영되고 각 부문 1명 이상의 Task Force Team 한시적으로 구성됩니다.
인증추진 조직이 인증획득 시점까지 효율적으로 시스템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전 임직원이 제2의 창업을 한다는 인식 아래
최고 경영진의 충분한 지원이 따라야 할 것입니다.

 인증취득 준비 중인 회사에 대한 도움말
ISO 경영시스템을 회사의 절차와 효과적으로 연계시키고 ISO 경영시스템의 각 요건의 목적을
직원들에게 충분히 교육해 전원참여를 유도해야 합니다.
작업표준은 각 공정에 가장 숙달된 자들에 의해 초안이 작성될 수 있도록 하며, 공정과 관련된 모든 직원이 작성된 초안을 검토할 기회를 부여해야 합니다.
작업표준을 작성할 때에는 일정한 형식, 지원사항 및 마감시간을 제시하도록 합니다.  
지원자들에게 장려금 또는 표창 등의 격려책을 마련하도록 합니다.
ISO경영시스템은 좀 더 나은 업무수행의 기준을 제시하는 것이며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 한 끊임없는 개선의 노력에 대한 방향을 제시합니다.
그러나 인증취득이 당면한 품질 문제점들을 모두 해결해 줄 것이라고 기대하는 것은 지양합니다.


인증기관 이전

타 기관 인증을 유지하고 있는 고객이 한국선급 인증원으로 인증을 이전(전환)하고자 하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이전 대상

 

 · IAF 또는 한국인정지원센터(KAB) Mark가 있는 인증서인 경우
· 한국선급(KR) 인증원의 인증수행범위에 해당한 경우

 이전 방법
 
- 고객으로부터 다음 사항 3가지를 제출받아 인증의 유효성을 검토한다.
 
  · 이전 사유 공문
  · 인증서 사본
  · 심사보고서
  · 심사신청서, 사업자등록증, 조직도
 
- 미종결된 부적합이 있는 경우
 
  · 현재의 인증기관으로부터 부적합에 대한 유효성을 확인받는다
  · 우리 선급으로부터 종결처리 받고자 하는 경우 시정조치 내용을 확인하여 종결할 수 있음

 이전심사 MD 및 수수료
 
· 0.5 MD 이상 적용하며 심사 수수료 일체는 무료로 진행함


인증기관 이전 절차
 절차1.jpg 01 이전문의
KR로 인증이전
문의
 절차2.jpg 02 검토
고객의 인증서 및
전회심사보고서 검토

 절차3.jpg 03 견적 및 계약
IF 인증이전이 가능하면
견적서 작성 및 계약 체결
 절차4.jpg 04 이전심사 진행
이전심사 진행
(0.5MD 적용)

인증의 정지 및 취소
인증의 정지
  1.  · 인증원은 클라이언트가 아래 규정에 해당할 때 인증서의 정지를 고려하여야 한다.
  2. 1) 클라이언트의 경영시스템이 지속해서 혹은 심각하게 요구사항을 충족시키지 못하거나 
    1) 경영시스템의 효과성에 대한 요구사항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경우
  3. 2) 클라이언트가 정해진 주기에 사후관리 또는 갱신 심사를 수행하지 못한 경우
        가) 사후관리심사가 심사기준일로부터 6개월이 지난 후에도 시행되지 않는 경우
              단, 최초 인증서 발생 후 첫 사후관리심사가 12개월 이내에 시행하지 않을 경우
        나) 갱신 심사가 인증 만료일 이전에 시행되지 않을 경우
  4. 3) 부적합사항이 합의된 기간 내에 시정조치가 되지 않았을 경우
  5. 4) 인증된 클라이언트가 자발적으로 인증의 정지를 요청한 경우
  6. 5) 클라이언트가 경영시스템의 중대한 변경을 KR에 통보하지 않았을 경우
  7. 6) 심사 수수료를 지불하지 않았을 경우.
  8. 7) 인증서 및 인증표시의 오용 등으로 물의를 일으킨 경우.
  9. 8) 기타 클라이언트의 신뢰를 보장할 수 없을 경우.
인증의 취소
  1. 1)인증서 취소 심의 항목
    1. (1) 인증 정지 후 6개월 내 정지 사유가 해결되지 않는 경우
    2. (2) 클라이언트가 폐업하였을 경우
    3. (3) 클라이언트가 인증서를 자진 반납한 경우
    4. (4) 인증서를 위조한 경우
    5. (5) 기타 ISO 인증 심의위원회의 결정사항이 있는 경우
  2. 2) 상기 1.에 해당하는 사항이 발생하면 KR은 인증서 취소 여부를 검토/결정한다.
  3. 3) 클라이언트는 상기 2.항에 따른 인증취소 결정 전에 충분히 의견을 피력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이를 위하여 특별 심사가 시행될 수 있다.
  4. 4) 인증서 취소가 결정된 경우 클라이언트는 인증서를 KR에 즉시 반납하여야 한다.
  5. 5) 인증서가 취소된 이후 다시 인증 회복은 불가능하므로 최초 1, 2단계 심사를 받아야만 한다. 
        그 상세한 설명은 8.3.(2)“가”및 “나”에명시되어 있다.
  6. 6) 인증서가 취소되면 KR은 이 사실을 인정기관 및 파악이 가능한 한도 내에서 
        클라이언트의 주 거래처(견적요청서 참조)에 즉각 이를 통보한다. 인증서가 회복된 경우에도 이 사실을 통보한다.
  7. 7) 인증받은 클라이언트가 위 4)항의 조치를 이행하지 않는 경우 이 사실은 KR에 의해 신문 등의 공공매체를 통하여 
       공포되며 법적인 대응절차(고소 등)까지 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