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 이란?

 
ISO 9001 인증 제도는 제3자 인증기관에 의한 객관적 평가를 통해
구매자와 공급자 모두에게 신뢰감을 주는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하여 인증하는 제도입니다.

1999년도부터 세계적으로 상호인정제도(MLA)가 시행되고 있어
KR이 발행한 모든 인증서는 국가 상호 간 통용될 수 있습니다.

WTO 체제의 출범과 함께 국제무역에서 국제표준의 중요성이 새롭게 대두되었습니다.
ISO 9001 인증 획득이 선택이 아닌 필수인 시대가 온 것입니다.
따라서 각 국가에서는 ISO 9001을 자국 표준으로 채택하여
그 나라의 인증기관이 ISO 9001 인증이 확산되도록 주력하고 있습니다.

이에 기업에서는 고객 만족을 가시화하고 새로운 품질 경영을 추구하는 도구로서
ISO 9001 인증을 활용한다면 국내 · 외에서 분명히 이익을 가져올 수 있을 것입니다.

* ISO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 국제표준화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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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 9001 인증 획득 시 이점

 
국제적인 기준의 품질경영시스템 구축에 따른 제품 · 서비스의 경쟁력 강화
수출 시 유리한 입장 확보
고객에 대한 이미지 향상으로 마케팅에 유리
불필요한 낭비를 제거하여 비용 절감
기록 관리 생활화로 개인의 노하우가 회사의 노하우로 전환 및 기술 축적의 효과
효율성과 생산성 향상
업무관리의 신뢰성 향상
업무 책임자가 명확하게 식별되어 책임의식 고취



ISO 9001 인증 범위

 
07 펄프, 종이 및 종이제품 제조업 12 화학물질, 화학제품 및 화학섬유 제조업 14 고무제품 및 플라스틱 제품 제조업
15 비금속 광물제품 제조업 16 콘크리트, 시멘트, 석회 및
플라스터 등 제조업
17 1차금속 및 금속가공제품 제조업
18 기계 및 장비 제조업 19 전기기기 및 광학기기 제조업 20 조선업
21 항공기 제조업 22 기타 운송장비 제조업 27 수도 및 증기 공급업
28 건설업 31 운송업, 창고업 및 통신업 32 금융업, 보험업, 부동산업
및 임대업
33  정보기술업  34  전문, 과학 및 기술서비스업  35  기타 서비스업 
36 공공행정 37  교육 서비스업  39  기타 사회 서비스업